본문 바로가기
화장품뷰티

화장품 연구원이 되려면 어떤것을 준비해야할까?

by 뉴니 newni 2022. 3. 22.

안녕하세요. 뉴니입니다.

어제 글을 발행하다가, 이제 취업시즌인 만큼 화장품 연구원이 되려면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서 관련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화장품 연구원을 꿈꾸며 준비했던 과정을 여러분께 공유해보려고합니다.

 

교육

저는 흔히말하는 화학/화공계열 전공입니다. 학부수업을 들을 때, 코스메틱 관련 전공수업이 있어서 그 수업을 수강한 것을 제외하고는 따로 교육을 들은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수업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입사하여 입직교육을 받을 때 그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못들으신 분들은 '화장품학','피부학','피부과학' 이런 종류의 영상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기업에서도 대학교에 화장품 관련 수업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학교교육보다는 화장품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스스로 공부하려고 노력했는지를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배경 공부

화장품 분야는 연구직이더라도 소비자와 소비자의 니즈에 대한 통찰력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이런부분을 어필했었습니다. 나름대로의 시장 분석을 하고, 왜 이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서술을 했었습니다. 실제 현업을 할 때도 이런 분석력과 통찰력에 대한 칭찬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사실, 연구 능력은 일을 하면서 배우고 경험을 통해 쌓아나갈 수 있지만 분석력과 통찰력은 스스로 노력하고 보려고하지 않으면 개발하기가 좀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추천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 대해 조금 조사를 해보신 후, 그것에 대한 나름대로의 분석과 향후 이 시장과 사업이 어떻게될지를 자기소개서에 녹이시고, 면접에서 어필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사용감 공부

입사하기 전에는 사실 화장품을 구매할 때, 사용감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효능을 생각해서 화장품을 구매한 경우가 많았는데 연구원이 되면 생각보다 사용감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하게됩니다. 그래서, 집에서 화장품을 사용하시거나 화장품을 구매하러 가셨을 때, 콩알만큼 덜어서 손에 천천히 문질러 발라보며 사용감을 비교하고 정리해보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되면 입사하고나서 사용감을 잘 보는 직원이 될 수 있으실 겁니다. 생각보다 사용감을 보는 것에 익숙해지는데에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인적성

사실 저는 코로나 상황이 터지기 전에 취업을 했었기 때문에 인적성은 오프라인으로 시행을 했습니다. 평소에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인적성 문제집을 한두권정도 풀었었는데, 요즘은 대부분의 기업이 온라인 인적성을 시행하고있어서 그 난이도가 어떻게 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으로 볼 때보다 난이도는 다소 하락했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니, 인적성 공부는 적당히 '이정도면 됐다.' 할 정도로만 하시고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에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장품 연구원의 장단점

무엇보다 하고싶었던 일을 하게 된 점이 좋은 점이었습니다. 뷰티시장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제가 관심있었던 부분을 조사하고 니즈를 찾는 것, 그리고 그 니즈를 위한 개발을 하는 것이 저에게는 흥미로운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너무 반복적인 일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 니즈만 조금씩 변할 뿐, 제가 하는 실험은 비슷비슷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건 사람의 성향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트렌드에 굉장히 민감한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것은 약간 피곤한 점인 것 같습니다. SNS 등의 채널에서 소비자들이 어떤 트렌드를 따라가는지 계속해서 팔로우업 해야하고, 타국의 시장까지 계속 들여다봐야하는 점은 조금 힘든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생각나는 것은 이정도인데,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대답할 수 있는 선에서 성실하게 대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댓글